실크로드 2 - 각국의 개념 10

실크로드의 개념

 

세계 각국의 실크로드 개념을 잡는다는 건 사실 쉽지 않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일단 위키를 보는 거지요.

 

 

필수품: 구글번역기

영어

http://en.wikipedia.org/wiki/Silk_Road

독일어

http://de.wikipedia.org/wiki/Seidenstra%C3%9Fe

프랑스어

http://fr.wikipedia.org/wiki/Route_de_la_soie

일본어

http://ja.wikipedia.org/wiki/%E3%82%B7%E3%83%AB%E3%82%AF%E3%83%AD%E3%83%BC%E3%83%89

중국어

http://zh.wikipedia.org/wiki/%E4%B8%9D%E7%BB%B8%E4%B9%8B%E8%B7%AF

아랍어

http://ar.wikipedia.org/wiki/%D8%B7%D8%B1%D9%8A%D9%82_%D8%A7%D9%84%D8%AD%D8%B1%D9%8A%D8%B1

 

흥미로운 사실 몇 개만 뽑아보겠습니다.

 

의외로 거의 모든 위키가 실크로드를 육로뿐만 아니라 해로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즉 실크로드를 육로에만 한정해서 보고 있지 않다는 거지요.

독일어는 문화를 한 부분에 넣어 서술하고 있고, 프랑스어는 주로 교역 중심입니다.

: 이건 꽤 중요한 부분입니다. 후술합니다.

일본어와 중국어는 꽤 자국 중심적입니다. -_-;;; 별로 중립성은 없는 듯싶지만, 실크로드에 관해 연구가 가장 잘 된 나라가 바로 일본과 중국이기 때문에 참고하지 않을 수 없지요.

: 자국주의 대단하네요.

사실 가장 흥미로운 건 아랍어 버전인데,

: 실크로드가 한국과 일본까지 이어져 있다는 서술이 나오지요. 이 부분은 다른 유럽어 위키에는 잘 없는 부분입니다. ^^ 아랍어위키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꽤 서술이 잘 되어있지요.

 

아참, 아랍-영어 구글 번역은 굉장히 정확한 편입니다. 목숨을 걸고 말할수 있습니다. 고유명사 몇 개를 잘못 해석하는 걸 제외하고 보면 굉장히 읽을만해요. ^^ 그러므로 영어 실력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참고해보시길!

 

 





그러나 위키의 한계를 모두들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실크로드에 관한 세계 각국의 책을 읽고 그 나름대로 분석하는 거지요. 했냐구요? 했지요.

다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제가 스스로 수집한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착오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질문을 던져주십시오. 그에 맞는 대답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3.    제가 사료를 조사하듯 한 사람 한 사람의 책을 읽어 자료를 모으는 것입니다. 일본에는 이런 사람이 있습니다만 한국에서 이렇게업데이트 하는 사람은 저 외엔 없는 것으로 압니다. 틀릴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여러분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제발 질문을 던져주세요. 그래야 여러분도 저도 배우지요.

 

 

프랑스어:

Boulnois, Luce. 2004. Silk Road: Monks, Warriors & Merchants on the Silk Road. Translated by Helen Loveday with additional material byBradley Mayhew and Angela Sheng. Airphoto International. ISBN962-217-720-4 hardback, ISBN962-217-721-2 softback.

 

아마존에서 중고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실크로드 학의 고전이라고 할만큼 굉장히 잘 썼습니다. 원본은 프랑스판인데 개인적으로 확인한 건 중국어판과 영어판입니다. 즉 프랑스의 실크로드 인식은 살펴볼 수 있지요. 이 책은 돈이 되신다면구입해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비밀덧글로 이메일을 주시면 중국어판은 제가 보내드립니다.

아무튼

이 책에서는 실크로드를 하나의 육로로만 다루고 있습니다. 해로를 지도에그려놓긴 했는데, 그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습니다.

 

 

중국어:

제가 확인해본 바로는 중국어에서 실크로드를 통설적으로 다룬 책은 그다지 없었습니다. 지엽적인 책은 많지요. 다만 중국책들은 굉장히 자국중심적입니다. 대개 중외통교사라던가, “중국경영서역사라든가, 중국 중심적인 느낌인 제목들이지요.

실크로드에 관한 내용도 대개는 실크로드” – 육로 그 자체에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른 상품에 대해 깊이 다룬 책들도 많지만, 전체적인 개설서 느낌을 주는 책은 그다지 없었습니다. 이건 무엇 때문에 그러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앞으로는 분명히 나올 거라 기대합니다. 최근에 학회가 열리고 있는데, 해상 실크로드에 관한 것이라고 하니까 중국도 해로에 관한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일테지요.

 

 

일본어:

일본은 실크로드 연구의 선구자입니다. 압도적이라고 할만큼 자료가 많습니다. 제 스스로 다 읽어본 자료는 沢和俊 『シルクロ講談社学術文庫1992-ほか인데요, 한국엔 몇 권 없습니다. 서울대학교 도서관과 중앙 도서관 두 군데에 있는 걸로 기억합니다.

이 책은 그래도 육로를 중심으로 다루었습니다. 아무래도 옛날 책이라서그렇겠지요. 그렇지만 1988년에 다큐멘터리로 나온 해상실크로드에 관한 작품도 있고 하니, 일본의 연구성과는 눈부시다고 할 정도입니다.

본론으로 돌아가면,

일본은 분명히 해로와 육로 둘 다 실크로드라는, 그리고 실크로드를 하나의상징어로서 해석하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아랍어:

확인해본 책이 없습니다. 다만 원사료로서는 앞으로 어쩔 수 없이 읽게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잘 모르는 언어이므로 언제 업데이트를 해드릴 수 있을진 모르겠네요.

 

 

독일어 :

모르는 언어라서 업데이트를 못합니다. 다만 제가 확인해본 바로는 이쪽은 20세기 초반을 제외하면 실크로드에 대한 깊은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어:

영어 쪽도 영 신통치 않습니다. 이쪽은 실크로드에 대한 전문적인 개설서는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개념도 위키와는 달리 대개 육로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제 짐작엔 road라는 단어가 육지에서 쓰이는 단어이기 때문에해상에 쓰이는 단어로서는 그다지 적당하지 않다는 점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제가 확인해본 책으론 <유럽 패권 이전, 13세기 세계 체제BeforeEuropean Hegemony: The World System A.D. 1250-1350 by Janet L.Abu-Lughod>와 맥닐 부자의 <휴먼 웹The HumanWeb: A Bird's-Eye View of World History by Robert McNeill and William H.McNeill> 정도가 있습니다만, 이건 실크로드에관한 해설서라고 하긴 힘들죠. 다만 이 책들에서도 실크로드는 단순한 육로로서 취급받고 있다는 것만큼은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많은 책들이 존재하지만, 역시실크로드는 육로로서만 취급받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개념이 잡히시나요? 어수선하게 정리한 것 같네요. 그래도 빨리 올려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올립니다;;;

다음화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건 여러분의 댓글에 달려있습니다. 이 연재는 서로 소통하는 것이니까요. 질문에 맞춰, 연재를 하겠습니다. ^^

 

 

 

Ps. 한국어는 일부러 제외했습니다.

 

 

요약

위키로 확인하는 건 쉽지만

책으로 확인하는 건 지루하고 어려운 작업이구나

실크로드 연구는 일본과 중국이 갑!

 

 

 

 


덧글

  • Allenait 2011/11/22 19:35 # 답글

    아랍어 자료가 끌리는군요. 하지만 책은 번역기에 돌릴 수 없으니...
  • jane 2011/11/24 05:08 #

    책은 번역기에 돌릴 수 없죠. 그게 문제이긴 합니다. 결국 구글신을 기다리거나 익혀야 합니다.
  • 하늘 2011/11/22 20:54 # 답글

    꼭 실크로드가 아니더라도...중앙유라시아 관련해서는 일본이 연구가 정말 잘 되어 있던 것 같습니다. 부럽다능....
  • jane 2011/11/24 05:09 #

    일본이 갑이죠, 확실히. 동양학의 전통은 이제 곧 중국이 따라잡겠지만(잡았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개설적인 부분에선 일본이 갑이라고 생각합니다.
  • Hayyam 2011/11/22 22:20 # 답글

    최근에 S대 모 교수님이 쓰신 에세이집을 보니 미국에서 중앙아시아사 전공으로 들어가니까 가장 먼저 러시아어 공부를 시켰다는데.. 생각나서 러시아어 위키를 보니 분량이.. -_-;;; 실크로드는 러시아와는 직접적인 관련성은 높지 않아서 그럴까요..
  • jane 2011/11/24 05:10 #

    러시아어 위키 확인하니까 초라하네요. -_-; 헐... 다만 러시아는 중앙아시아쪽 역사 연구 전통은 깊습니다. 그쪽 언어에 대한 강의가 모스크바 대학인가에서 세계 최초로 열린 것으로 기억하고요 - 세계사 대사전이란 사전에서 본 내용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사전이 신뢰도가 참 -. 러시아도 언젠가는 실크로드 연구를 치고 올라올 수 있겠죠.
  • Jes 2011/11/24 03:52 # 답글

    자넷 아부-루고드야 실크로드 연구는 부업이고 월레스틴에 이은 세계체제론의 정립자이자 선구자 아닙니까 ㅋㅋㅋ 그런데 저는 실크로드의 개념을 원래 육로 두 개 해로 한 개로 알고 있었는데 말이지요.
  • Jes 2011/11/24 03:55 #

    추가로, 아마 실크로드 연구도 세계체제론 이론 정립을 위한 방편일 걸요 ㅋㅋ
  • jane 2011/11/24 05:15 #

    자넷은 부업이라기보단 그냥 세계체제론 연구자라고 생각합니다. Jes님의 개념이 정확합니다. 다만 가로길로 육로 두 개, 해로 하나고 세로길로 다섯 개 정도가 더 있습니다. 언젠가 후술할 생각이었습니다. ^^

    제가 영어권에서 저 두 사람을 꼽은 건 제 생각엔 꽤 손 꼽을 수 있는 학자들이라고 생각해서 뽑은 것입니다. 사실 영어권이야말로 훨씬 대단한 학자가 있지요. 그 분은 아예 따로 한 편을 길게 써야할 정도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는게 절대 쉽지 않네요. ㅠ_ㅠ

    딱히 정해진 스케쥴에 맞춰 연재해야 하는 건 아니니, 다음편엔 Jes님이 원하는 걸 써보도록 하지요. 숨겨진(...) 영어권 학자에 대해서 써볼까요?
  • jane 2011/11/24 05:18 #

    역시 추가로, 해로에 대한 연구는 다들 그다지 깊진 않습니다. 물론 획기적인 연구도 많지만(주로 중국에서 하는 듯... 근데 이 친구들은 너무 자국 중심적이라 문제에요) 육로에 비하면 새발의 피, 참새의 눈물입니다.

    실크로드 개념은 위에 서술한 것처럼 각국마다 상당히 다릅니다. 대개는 육로 하나만 보거든요. 해로도 포함시키는 경우가 제법 있긴 한데, 지도만 그려놓고 설명이 없는 황당한 경우가 많습니다. -_-;;
댓글 입력 영역